까칠한 모바일 2.0

스마트 웨어러블 상호운용성 참조모델 - 하드웨어 운용성 요구사항 본문

Wearable

스마트 웨어러블 상호운용성 참조모델 - 하드웨어 운용성 요구사항

거부기아찌 hollobit 2016.08.30 19:43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와 응용들에 대한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표준화 이슈들을 좀더 체계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2015년에 5계층으로 구성되는 "스마트 웨어러블 상운용성 참조 모델"이라는 표준을 개발하여 정보통신 단체 표준으로 제정한바 있습니다.
올해는 이 기본 참조 모델의 5단계 계층 구조 각각에 대해 보다 세분화된 요구사항들을 정리하는 작업들을 TTA PG910 프로젝트 그룹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먼저 하드웨어 상호운용성 부분에 대한 유즈케이스들과 요구사항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우선 3가지의 유즈케이스와 6가지(인체안전성, 충전 및 전원 호환성, 외장 호환성, 신뢰성, 환경적합성) 요구사항 분류를 기초로 총 32가지 정도의 요구사항들을 도출해보았습니다.

아마도 웨어러블 하드웨어 관련 이슈들에 대해 최초로 표준화 이슈와 요구사항들을 정리하는 출발점이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업계 분들에게는 좀더 넓은 시각의 고민을 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고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기초로 다양한 국내/국제 표준화 작업을 연계하며 확장해 나가는 작업 또한 진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인체안전성, 신뢰성, 환경적합성 등은 앞으로도 웨어러블 기기가 계속 확산되면서 사용자 측면에서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 지속적인 연구와 협의가 필요한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살펴보시고 좋은 의견들이나 수정/보완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다면 언제든 고견을 주시기 바라며,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검토후 추후 올해 연말까지 문서 업데이트시마다 계속 반영하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SWIR-P1-HWR.pdf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