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칠한 모바일 2.0

ICT 융합 표준 프레임워크 - 스마트 헬스 본문

인공지능-AI

ICT 융합 표준 프레임워크 - 스마트 헬스

hollobit 2020. 5. 20. 07:52

5월19일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로 배포되었던 "과기정통부, ICT 융합서비스 표준을 선도한다"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_policycom2&artId=2882310

 

보도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 ICT 융합서비스 표준을 선도한다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 강동완 사무관 연락처 044-202-6234 작성일 2020.05.19.

www.msit.go.kr

상기 자료에 언급된 스마트헬스 표준 프레임워크 보고서입니다. 

 

스마트헬스 표준화 프레임워크에서는 의료 융합 신산업 분야의 핵심인 의료 인공지능의료 3D 프린팅에 촛점을 맞추었고,  4개의 주요 서비스 패키지와  9개의 응용 시나리오를 도출하였고, 각각의 응용별로 법/제도/표준 현황과 향후 개발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분석하여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핵심적인 내용으로 사용자, 병원, 서비스 사업자, 규제 기관들이 어떻게 연계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어떤 표준과 법제도가 있고 영향을 주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는 점은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림1> 서비스 패키지1: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의 시스템 연계도
<그림2> 서비스 시나리오 및 연계도 - 의료 인공지능 자동진단 보조 시스템 

예를 들어 <그림2> 서비스 시나리오 및 연계도의 경우, 의료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진단 보조 시스템이 병원 내 시스템, 규제 체계와 어떤 연결들을 갖게 되고, 이 과정에서 어떤 부분에 대한 상호호환성을 보장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많은 다른 분석들도 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병원, 병원과 연계한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제공자와 규제 기관, 기타 외부 서비스 제공자와의 관계, 전체 생태계와 지불 체계와의 관계 등 찬찬히 살펴보면 상상하고 곱씹어볼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병원 시스템과 반드시 연계해야 하는 경우를 고려해 (병원과 연계한)서비스 제공자와 외부 서비스 제공자로 구분한 점도 참고하면 좋을 부분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법/제도/규제 부분을 도출한 것도 차별화된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을 통해 임상시험을 해야 하는 부분(R1), 식약처 품목허가를 받아야 하는 부분(R2), 공인 시험기관(R3)과 시험기관을 통해 인허가 시험을 받아야 하는 부분(R4), 신의료기술평가를 통해 급여수가가 확정되어야 하는 부분(R5)까지 정리하여 규제와 표준을 연계하는 부분에서 고려할 점들도 분석하고자 했습니다.

 

이 밖에도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고민과 분석 작업을 더 해볼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비대면 진료를 위한 표준화 부분을 어떻게 적용하고 확장할 것인가
  • 공공데이터 활용을 촉진하는 방법은
  • 의료 빅데이터와 PGHD를 활용하기 위해 추가 확장이 필요한 부분은 
  • 다기관 Federated Learning을 위해 필요한 분야와 확장 방법은 

이처럼 표준화 프레임워크 보고서를 통해  ICT 기술과 결합된 의료 인공지능 분야의 서비스들과 의료 3D 프린팅 분야 개발과 확산에 필요한 표준화 현황 분석과 향후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의료 인공지능 분야 : 의료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 진단 보조, 다기관 데이터 기반의 임상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자동 음성인식 의료 정보 기록 서비스, 인공지능 기반 주치의 서비스, 만성질환 케어 에이전트와 같은 의료 인공지능 서비스 
  • 의료 3D 프린팅 및 디지털 치과 분야 : 개인 맞춤형 수술용 임플란트 프린팅, 의료 3D 프린팅 클라우드 서비스, 개인 맞춤형 보철 프린팅, 인공지능 치과교정 및 캐드 자동화 

작년에 만든 프레임워크의 경우 6개월도 안되는 짧은 시간 동안 작업을 해야 했기에 많은 것들을 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향후 가능하다면 2단계 작업으로 좀더 분석 내용을 보충하고, 더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들을 추가하는 확장 작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추가적인 보완에 의견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이나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라며, 공개용 스마트 헬스 표준화 전략 보고서는 링크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 ICT융합표준프레임워크_스마트헬스_배포용.pdf

 

drive.google.com

 

  • ETRI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 TTA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