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칠한 모바일 2.0

CES 2018 요약 후기 [1] 본문

Healthcare IoT

CES 2018 요약 후기 [1]

hollobit 2018. 1. 16. 08:31

CES 이야기를 하나 정리해 적어봅니다.  전시자로 와있기에 여기저기 돌아볼 시간은 없어, 점심 시간과 휴식시간에 짬내서 전시를 하고 있는 Sands 관만 주마간산격으로 살펴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주목할만한 insight들로 몇개만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스포츠 웨어러블의 쇠퇴 
작년까지 큰 부스를 차지했던 Nike, Adidas, Polar, UnderAmor 등이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 변화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Fitbit 도 private room만 운영한다는 점은 충격인 듯 싶네요.


2) Home Security Camera 제품의 급성장 
아마 샌즈관의 절반은 스마트홈 CCTV와 보안 관련 이슈들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고, 여기에 절반 정도도 역시 중국 업체들이었죠. 중국업체의 가정용 보안 카메라 시장 선도와 인공지능의 결합은 분명 앞으로 큰 이슈를 만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작년보다 두배 많아진 Sleep Tech 
Body Friends를 비롯해 5개 이상의 안마 의자 업체들이 나왔었고, Phillips를 비롯한 여러 업체들이 잠이 보약이다는 취지로 침대, 베개, 
코골이 방지, 수면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제품들을 더 많이 선보였다고 생각됩니다. Sleep Tech는 앞으로도 몇년간의 대세이지 않을까 싶네요.


4) 한단계 도약하며 뻗어나오는 중국 헬스케어
Yunmai, Ezon, Belter 등 저가 모델로 시장을 넓혀왔던 중국업체들이 큰 부스를 만들어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는 모습을 보인 것 같았습니다. 물론 새로운 제품으로 다시 추격해오는 선전의 많은 기업들이 뒤에 있는 것은 더 무서운 현실이기도 하죠.


5) 새로운 시장을 찾는 국내 헬스케어 기업들 
초음파로 심박과 호흡을 측정하는 mobeat, 음악 기반 저주파 치료기를 만든 SmartMedicalDevice, 인공지능 기반 질병예측 셀바스 AI, 환자 스마트 호흡 훈련기를 들고 나온 삼성 C랩, 아이 수면 습관 자문 서비스를 지원하는 Beto 등을 통해 새로운 도전과 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6) 패치형과 의류형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의 종류 증가 
전자의류형의 건강 및 활동 모니터링 제품들이 4 종류 이상 선보였고, 72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며 재활용과 재충전 가능한 100달러대의 패치형 체온계, 패치형 ECG 등의 여러개 보였다는 것도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7) 스마트 책상 및 스마트 조명 시장 
스마트 책상 및 다양한 가정용 스마트 조명 제품들이 새롭게 선보이기 시작한 것은 작년과 대비되는 특징 중 하나로 보였습니다. 물론 아마조 알렉사나 구글 보이스 같은 음성 서비스가 연계되는 것은 당연한 기본 사항이겠죠.

8


8) 스마트홈 IoT 시장 전선의 확대 
Leland, Netatmo, Honeywell와 같이 홈 IoT vertical을 책임지는 기업들, leedarson 등과 같은 중국 홈 IoT, 다양한 센서들을 지원하는 Z-wave 표준진영, 대형 가전사를 중심으로 한 OCF 표준진영 등등의 경쟁과 협력의 더욱 치열하게 드러났던 것 같습니다


9) LED 전원을 이용하는 가정용 스마트팜 제품 확대 
이번에는 특히 집안에서 LED 전원 등을 이용해 대규모로 채소를 키우는 스마트팜 제품들도 작년에 비해 많이 선보였던 것 같습니다.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자급 수요가 그만큼 많아지고 있는 것이겠죠.


10) 기타 
스마트 화장실과 목욕탕을 위한 ToTo, Kohler 제품들, 유전자 정보 분석을 제공하는 Orig3N,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제품들을 선보인 Gyenno, VR 피트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던 Blackbox, Eureka 존에서 돋보였던 VR 사용자 및 감정/생체 정보분석 기기를 선보인 LooxidVR 까지 꽤 인상깊었던 새로운 제품들이었습니다.


혹시 잘못되었거나 정정이 필요한 내용, 추가가 필요한 내용들이 있다면 언제든 코멘트 주시기 바랍니다.

#ces2018 #헬스케어 #피트니스 #sands #스마트홈 #IoT


Comments